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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동료에게 답을 묻다. - 삼성경제연구소

파나소리 2013. 7. 25. 00:10

http://www.seri.org/db/dbReptAudioPlayer.html?p_menu=0243&p_seq=201301140001&menucd=0111&pubkey=db20130110001

 

안녕하십니까? 최현수입니다.조직을 이끌어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나 꼽으라면 여러분은 무엇을 꼽으시겠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기업운영의 핵심요소로 공정한‘평가’를 들 수 있을 텐데요. 그렇다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조직원들은 평가방식과 그 결과에 만족하고 있으신가요? 서글프게도 국내기업 임직원 중 단 16%만이 현 조직의 평가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을 보여 충격을 주고 있는데요. (삼성경제연구소, 2012)모든 것을 다 고려하고 공정한 평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리더, 반면, 단기 업적 중심의 평가, 피드백이 없는 평가, 승진대상자 밀어주기가 문제라는 직원들.. 이런 불만의 목소리는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의 공로에 대한 즉각적인 인정과 보상을 선호하는 신세대들이 기업에 대거 유입되었고, 개인성과에 따른 차별적 보상이 심화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직원들은 평가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평가의 시대,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동료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료평가란, 업무를 함께 수행한 동료들이 직급에 상관없이 동료의 성과와 역량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함께 일을 하며 관찰된 내용들이 상/하/좌/우 다양한 관점에서 제공 되고 다수의 목소리가 반영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이지요. 이런 동료평가제는 과업이 복잡해지고, 팀간 협업이 활발한 최근의 업무 트렌드에 적합한 평가모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 동료평가는 동료 간 건전한 경쟁과 협업을 촉진하고 특히, 임직원 개개인의 역량개발과 성과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이런 동료평가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평가는 조직의 매우 중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급격한 변화나 개편은 상당한 불안감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 첫 번째 단계는 동료평가를 위한 토양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동료평가를 가장 위협으로 생각할 사람은
바로 현재 평가권을 가지고 있는 상사들(직급)일 텐데요. 이들의 이해와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동료평가가 상사의 평가권을 침해하는 것이 아니고 보다 공정한 평가를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친한 동료들 사이에 ‘봐주기식 평가’가 아닌 함께 일 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개인의 기여도와 역량을 평가하는 것임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직원들이 동료평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교육은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동료의 장/단점을 구체적인 상황과 함께 기술하도록 하여 보다 내실 있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드는 보다 효과적인 평가결과 피드백을 위해 동료평가에 정량적 지표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항목을 의무적으로 포함하도록 하고 있죠.
두 번째로는 조직문화와 임직원 수용도를 감안하여 현 제도에 유기적으로 통합하라는 것입니다. 기존 평가제도와 무관하게 실시하거나 평가 결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직원들은 동료평가 자체를 귀찮은 부가업무로 간주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제약회사 머크는 상사가 동료평가자를 직접 지정하고 그 결과를 취합하여 상사의 최종평가에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상사평가 보완형을 사용하고 있고요. 구글은 협업한 동료들이 자유롭게 평가에 참여하고 이를 상사평가 결과의 토대로 활용하며 평가위원회에서 최종 검토하는 상사/동료평가 혼합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어는 상사도 동료평가자의 한명으로 간주되어 다수의 동료평가만으로 최종 평가등급을 결정하는 동료평가 독립형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여러분 회사마다 속해있는 산업과 상황에 맞게 동료평가 제도를 도입/발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기업의 ‘다양한 인사프로세스에 활용하라’입니다. 구글은 지원자의 부서뿐 아니라 협업 부서의 동료들까지 채용 면접에 참여해 지원자의 업무 역량과 자질을 검증하는데 동료평가를 활용하고 있고, 혁신의 대명사 3M은 동료평가를 통해 3M 최고의 엔지니어를 선발하는 '칼튼 어워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동료의 인정이나 칭찬은 조직 전반에 긍정적인 정서를 확산시키고 조직몰입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동료평가는 진정한 리더를 선발하고 팔로어십을 강화시키기도 하는데요. 골드만삭스는 수년간 누적된 동료평가 결과를 부서장 선발의 핵심자료로 활용하며 검증된 리더를 선발하는데 동료평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동료평가의 효과적인 도입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강조해 드리고 싶은 것은 동료평가는 조직의 중요한 권한을 임직원들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이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고 회사와 직원 간 신뢰감을 향상시키는 아주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동료와 소통하는 차세대 리더를 양성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글로벌 경영환경에 신속히 적응하고 선도적 위치를 점하기 위해 국내 기업들 역시 동료평가제 도입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시점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