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달링 향상 훈련
처음부터 빠른 패달링을 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자신의 패달링이 너무 빨라 패달링 하면서 발이 통통 튄다는 느낌이 있을 때까지 점점 패달링 속도를 높인다. 이런후 다시 점점 긴장을 늦춘다. 그리고 처음에 발만의 힘으로 패달을 꽉꽉 누르듯이 패달링하던 것을 멈추고 기장을 풀면서 이제는 패달링할 때 어덩이에서부터 발끝까지 힘을 전달하듯이 좀 묵직하게 패달을 밟는다. 이런 동작은 사실 좀 익숙하지 않아서 처음에는 어색할 것이다. 따라서 처음에는 몸이 느끼는 대로 패달리을 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로 생각하면서 패달리을 할 필요가 있다. 엉덩이에서부터 패달링을 하란 말은 보통 에어로빅을 할 때 강사가 엉덩이에서부터 힘을 주어 쥐어짜듯이 몸을 움직이라는 말을 들었을지 모르는데 이런 표현이 바보처럼 들릴지라도 실제로 정말 패달링에 효과가 있다. 엉덩이를 쥐어 짜듯이 엉덩이에 힘을주어 힘이 발 끝에 전달되도록 연습한다. 이렇게 연습하다보면 실제로 발로 패달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다리의 대뵈부등 각각의 근육을 전부 이용하여 패달을 밟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서 아킬레스건에 힘을 주어 길게 스트레치 하며 발뒷꿈치를 아래로 움직이는 동작을 반복한다. 이런 과정은 실제로 좋은 패달링 자세를 익히기 위한 아주 중요한 과정이며 요소이다. (역주: 이 동작은 다시 말하면 보통 초보자들이 패달링에 힘을 가하기 위해서 마치 발가락 부분을 바닥에 꼿듯이 발바닥을 비스듬히 세우면서 힘을 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아주 잠시는 힘을 높여줄지 모르지만 오랜시간 꾸준히 자전거의 속도를 높이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올바른 패달링 방법은 발바닥을 지면과 평행되게 해야하며 오히려 발뒷꿈치가 약간 아래로 더 처지는 듯한 느낌을 얻게 된다) 크랭크암이 7시30분이나 8시방향에 도달했을 때 크랭크암의 움직이는 힘을 정확히 크랭크축에 전달하기 위해서 패달을 마치 바닥을 긁어모으는 듯한(scrape) 동작으로 움직인다. 이런 바닥을 긁어모으는 듯한 동작은 크랭크암이 4시30분이나 5시 방향에 도달할때까지 계속한다. 이때 한번의 자신의 속도계를 확인하면 똑같은 힘을 들이고도 자신의 자전거 속도가 많이 향상되었음을 느낄 수 있다. 자전거 전용도로 보행자나 차량이 없어 자신의 라이딩에만 신경쓸 수 있는 전용도로나 트랙을 찾을 수 있다면 자신의 패달링 rpm을 확인하고 연습을 해보자 그리고 다시 100rpm 으로 속도를 높여 패달링 한다. 이 방법을 5분동안 5번 반복한다. 다음에 이 훈련을 반복할땐 안장위나 패달위에서 튀는 듯한 동작없이 rpm 110에서 115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을 느낄수 있다. 이 훈련을 계속하면 패달링이 향상되면서 bounce limit를 찾을 수 있다. 패달링시 튀는 듯이 패달링을 하는 동작을 의미한다. 그리곤 서서히 위에서 언급한 rpm을 점점 높이고 함께 저속과 고속을 반복하던 5분의 시간도 서서히 늘려준다. 실력이 늘면서 자신의 rpm이 120까지 늘어났을 때 처음 5분동안 반복 연습할 처음의 rpm을 120에서 시작한다. 이런 동작의 반복은 패달링 향상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방법이다. 이방법을 구준히 하여 자신의 기량을 높이는데 중요한 점은 순간적인 파워업이 아니라 자신이 평균 패달링 비율과 패달링을 일송속도로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시간을 향상하는데 주안점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며 연습한다. 이 패달링 기술이나 능력도 꾸준히 자전거를 타야만 항상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다. 겨울에 춥다고 자전거를 타지 않고 꾸준히 패달링 연습을 하지 않는다면 아마 봄이 되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을 해야 한다. 따라서 1년 내내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패달링은 절대로 패달리을 하는 반복된 박자에 의해서 하면 안되는데 산에서 자전거를 타면 패달링을 하는 힘이 정말 엉덩이끝에서부터 발 전체의 근육을 이용하기에 패달링을 위한 근육을 달련하는데 좋을 수 있다. 물론 있다. 파워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것은 패달이 회전시 아래부분에서 움직일때의 동작을 완벽히 해주면 파워를 높일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바닥을 훑는듯한 동작을 기억할거다. 이 동작을 완벽히 할 수 있다면 안장에서 일어섬 없이 좀더 힘있게 패달을 밟을 수 있다. |
페달링의 기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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